바로가기메뉴

경기외고 비교과교육

창의융합연구활동

  • 1. 목적

    미래사회는 고도화된 기술과 무한한 양의 정보를 다루는 능력이 개인, 집단,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기술ㆍ정보의 시대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모두가 당연히 여기는 현상에 의문을 던지고, 자신이 발견한 문제를 논리적 구조 안에서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능력입니다. 따라서 본교에서는 학생주도 학과융합활동을 통해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적성, 흥미, 특기,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과와 융합적으로 연결하며 해결해야 할 과제를 스스로 부여하여 연구를 해냄으로써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하고자 합니다.

  • 2. 학과별 융합활동 내용

    국어과

    • [1학년 / 학과심화활동]
      • 활동 예시를 제시하지 않음.
      • - 계획 : 국어 과목(언어, 문학)과 관련된 심화 학습
      • - 실천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다양한 활동
      • - 보고(결과물) : 중간점검이 있으며, 연구물이나 보고서 형태 이외에도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제출, 확인함
    • [2학년 / 학과융합활동]
      • 활동 예시를 제시하지 않음.
      • - 계획 : 국어 과목(언어, 문학)과 관련된 활동을 중심으로, 다른 과목 융합된 활동
      • - 실천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 다른 형태의 활동 허용
      • - 보고(결과물) : 중간점검이 있으며, 연구물이나 보고서 형태 이외에도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제출, 확인함

    영어과

    “영어를 사용하여” 또는 “영어나 영문학을 대상으로 하는”
    보고서 형태 이외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식의 연구 및 활동이 가능합니다.

    • [1학년 / 학과심화활동]
      예시)
      • - The Works of Edgar Allen Poe
      • - English usage in commercials of 3 Korea's major broadcasting channels
      • - 한식 메뉴판의 영어 표기에 관한 연구
      • - 맨부커상을 수상한 한강의 ‘채식주의자’- 영어 번역 어떻게 달랐나
      • - 영문 소설/시/수필 쓰기
      • - 영어로 영화/동영상/CF/노래 제작하기
    • [2학년 / 학과융합활동]
      예시)
      • - (영어 + 역사) 사대 궁궐을 중심으로 고궁 안내판 영문 부분의 문법적, 역사적 오류 고찰
      • - (영문학 + 역사) 그림 형제의 동화에서 나타나는 잔혹성과 당시 시대적 배경과의 연관성 조사-‘빨강 모자’를 중심으로
      • - (영어 + 경영) 외국인 인재 국내 도입을 위한 HR 전략-영어권 언어사용 특성을 중심으로
      • - (영어 + 사회) 최근 30년간 영어권 영화를 통해 드러나는 한국 사회의 위상 변화
      • - (영어 + 교육) 루소의 '에밀'을 통해 바라보는 현대영어교육
      • - (영문학 + 과학) Neuroscience and Literature: A Cognitive Approach to Reading Fiction
      • - (영어 + 정치) 정치토론 Youtube/인스타 라이브로 진행하기
      • - (영문학 + 국문학) 동일 주제를 다른 언어로 다루었을 때의 차이에 관한 팟캐스트

    중국어과

    • [1학년 / 학과심화활동]
      • 아래 네 가지 항목 중에서 선택하여 활동합니다.
      • (1) 번역 활동 : 중국어로 된 기사를 우리말로 번역하고 관련 단어를 정리하기
      • (2) 독서 활동 : 중국 관련 서적을 읽고 독서교육시스템에 소감문을 작성
      • (3) 토론 활동 : 모둠 활동으로, 중국 관련 주제를 설정하고 이에 관한 토론 내용(또는 보고서) 작성
      • (4) 어학 인증 : HSK 목표 급수를 설정하고 획득 후 인증서를 스캔하여 제출
    • [2학년 / 학과융합활동]
      • 두 학과를 융합하여 영역을 확장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합니다. 인문학, 사회과학, 과학기술, 예술 등 모든 학문 분야와 ‘중국 또는 중국어’를 융합한 학술활동을 권장합니다.

    일본어과

    • [1학년 / 학과심화활동]
      • (1) 일본어 및 일본관련 주제에 대한 연구보고서 작성하기
      • (2) 일본 영화를 감상하고 주요 일본어표현 정리와 감상문 작성하기
      • (3) 일본어 뉴스나 신문기사를 스크랩하고 관련단어 정리 및 번역하기
      • (4) 일본어 및 일본관련 도서를 읽고 독서교육시스템에 감상문 작성하기
      • (5) JLPT 2급, 3급 등 목표 급수에 따른 학습계획서을 제출하고 달성하기
      • (6) 기타 일본어 및 일본 관련 심화 학습 활동에 대한 결과물 제출하기
    • [2학년 / 학과융합활동]
      • 두 학과를 융합하여 영역을 확장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합니다. 인문학, 사회과학, 과학기술, 예술 등 모든 학문 분야와 ‘일본 또는 일본어’를 융합한 학술활동을 권장합니다.

    수학과

    • [1학년 / 학과심화활동]
      • 수학심화연구(교육과정 내 수학연구보고서) 영역 : 이 성취는 각 호를 모두 만족하면 인정
      • ① 1학년, 2학년 중 1번 이상 과정을 인정받아야 함.(반드시 학년 단위로 과정을 수행)
      • ② 정규 수학교육과정 내에서 주제를 정하고 연구, 연구보고서를 학기말 정해진 기간에 제출
      • ③ 각 학기에 제시한 일자에 맞추어 과정보고서를 제출
      • ④ 교과담당교사에게 모든 과정을 인정받은 것으로 기록되어야 함.
    • [2학년 / 학과융합활동]
      • 융합수학영역 : 이 성취는 각 호 중 하나 이상 해당되면 인정
      • ① 본교 수학교사가 진행한 융합수학(알고리즘, 수학 관련 프로그래밍 등) 과정을 이수한 학생
      • ② 정규 수학교육과정 내에서 배운 수학을 다른 영역과 연결하여 연구보고서(엑셀, 프로그래밍, 통계프로그래밍, 경제경영 등)를 제출한 학생 중 교과담당교사에게 인정받은 학생
      • (단, 이 영역은 수학심화연구영역과 중복하여 인정받을 수 없으나 그 과정은 동일하게 밟아야 함.)

    사회과

    • [1학년 / 학과심화활동]

      통합사회과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보고서 또는 조사보고서 작성(논문 제외)
      분량: A4 15쪽 이상(한글: 신명조, 10포인트, 줄간격 180 기준)(워드파일로 제출가능)

    • [2학년 / 학과융합활동]

      한국사 포함 사회과 일반 및 심화 과목과 관련된 주제와 관련하여 사회과 교과 2개 이상, 혹은 타과와의 융합으로 연구보고서 또는 조사보고서를 작성한다. (논문 제외)
      분량: A4 15쪽 이상(한글: 신명조, 10포인트, 줄간격 180 기준)(워드파일로 제출가능)

    과학과

    ASEG(Achievement for Software Education of GAFL) 과정 (1단위 = 17시간)

    • [1학년 / 학과 심화]
      • 5단위 이상 이수 (ASEG I)
      • ① 1학년 정보교과 (필수) : 4단위
      • ② SW관련 동아리 활동 (결과물 제출 시 1년간 메인동아리-2단위, 자율동아리-1단위 인정)
      • ③ SW관련 연구 보고서 작성 (1년간 1단위 인정)
      • ④ SW관련 교내/교외대회 참가 (결과물 제출 시 연간 1단위 인정)
      • ⑤ SW관련 교내/교외 수상자(연간 1단위 인정)
    • [2,3학년 / 학과 심화]
      • 학년마다 2단위 이상 이수 (ASEG Ⅱ, Ⅲ)
      • ① 2학년 또는 3학년 정보과학 또는 팀프로젝트 선택교과 (선택) : 2단위
      • ② SW관련 동아리 활동 (결과물 제출 시 1년간 메인동아리-2단위, 자율동아리-1단위 인정)
      • ③ SW관련 연구 보고서 작성 (1년간 1단위 인정)
      • ④ SW관련 교내/교외대회 참가 (결과물 제출 시 연간 1단위 인정)
      • ⑤ SW관련 교내/교외 수상자(연간 1단위 인정)
      • * 학년 기준을 이수하면 학년 말 진로활동 세부 특기 란에 [과학 소프트웨어(ASEG I, Ⅱ, Ⅲ) 인재]라는 어구와 함께 성취 내용이 기록.

    전인교육과

    • [1학년] 교내 S&A(Sport&Art) 프로그램 이수
    • [2학년] 건강관리 및 체력요소별 향상 프로그램 이수

      - 학생 스스로 자신의 체력을 평가 및 분석하고 제시된 체력 요소별 운동 종류를 확인한 후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선택하여 체력 향상 및 관리 프로그램을 계획, 실천합니다.

      구분 체력 요소 운동 종류 예시
      1 근력-근지구력 팔굽혀 펴기(남), 무릎대고 팔굽혀 펴기(여), 플랭크. 스쿼트, 윗몸 일으키기(윗몸 말아 올리기) 중 선택
      2 유연성 스트레칭, 요가 등
      3 심폐지구력 왕복 오래 달리기, 줄넘기 오래뛰기, 인터벌 트레이닝(건강 달리기) 등
      4 순발력 서킷 트레이닝- 다리 모아 뒤꿈치 들기, 버피 운동, 제자리 점프, 사이드 스텝, 무릎 올려 뛰기, 프로그 점프 등) 등
      5 체질량 인바디 측정- 4회 이상(시작 전후 1회씩 기본)
      6 근육량

      ③ 스스로의 체력을 진단하여 자신만의 체조 또는 운동법을 개발하여 실천

        방법 예시
      체력진단 - 인바디 측정- 생활습관 및 생활공간들을 고려하여 강화가 필요한 부분을 진단 운동 부족으로 전신의 근력이 약해진 상태
      운동법선택 - 운동법을 조사하거나 교사에게 조언을 구함.- 기존에 없는 운동법이라도 선택 가능 단시간 고강도의 운동인 ‘타바타’ 선택
      계획서작성 - 진단 과정부터 구체적 운동 계획까지를 포함하여 계획서 작성- 운동일지 혹은 간단한 표를 만들어 실천일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준비 고강도 운동 20초 ⇒ 휴식 10초순환운동
      운동법고안 -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본인이 즐겁다고 느끼며 운동이 되는 동작들로 체조 구성 상체: 니푸시업
      하체: 스쿼트
      복근: 플랭크
      전신: 점핑잭
      실천및 제출 - 고안한 체조를 영상으로 만들어 제출- 운동일지 혹은 일기를 작성하여 함께 제출  
    • (2) 확인: ②~③의 경우
      • - 운동 계획서 작성 및 운동 일지 작성
      • - 월별 운동 계획 달성 확인 및 목표선정 확인 체크 받기
      • - 목표 설정에 따른 체질량 / 근육량 변화 및 결과 확인 체크 받기
      • - 주 2회 이상 운동 동영상 촬영 후 확인 및 올리기
      • - 결과 보고서(느낌점, 활동 과정, 자신의 신체 및 건강 변화 등)
      • - 자신이 개발한 자신만의 체조 또는 운동법을 영상으로 제출

15기 Ⅷ GVT (Global Vision Trip) 안내

  • 2018년 신입생 GVT (Global Vision Trip) 안내 및 신청
    * 기간: 2018년 2학기 (예정)


    • 1. 국제 교류 활동 프로그램
      • 1) 목적: 인류를 위해 봉사하는 창조적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세계 문화 교류
      • 2) 주관단체: 경기외국어고등학교
      • 3) 대상: 경기외국어고등학교 1학년 재학생
      • 4) 지역: 미국, 일본, 대만 등 (예정)
      • 5) 활동내용: 대학 탐방, 문화 체험, 봉사 활동, 비전 트립 등
    • 2. GVT 신청
      • 1) 설명회 : 2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기간 중
      • 2) 신청기간: 3월 2일(금) ~ 9일(금) (학교 홈페이지)
      • 3) 조정기간: 3월 12일(월) ~ 16일(금)
      • 4) 국가별 학부모 팀 구성: 3월 마지막 주
    • 3. 유의사항
      • 1) 공신력 있는 단체와 협의하여 주관하는 행사입니다.
      • 2) GVT는 과거 'GAFL 7성취제' 봉사영역에 해당되었으나, 15기부터는 제외됩니다.
      • 3) 교육부 생기부 작성 지침에 따라 해외체험학습 내용은 기록할 수 없으나, 재학기간 중 의미있는 활동으로 권장합니다.
      • 4) 부득이한 사정으로 참여를 못하는 경우 가정 체험학습을 신청하거나 학교에서 지정하는 일과에 따라야 합니다.

경기외고 Rainbow Curriculum 모형

봉사과 창조의 글로벌 리더 육성

  • 봉사(SV : Service) - 전인교육과 (Holistic Education)
  • 자기관리(SM : Self Management) - 국어과(Korean)
  • 1체 1예(SA : Sports & Arts) - 영어과(English)
  • 진로진학지도(CCG : Career & College Guidance) - 수학과(Math)
  • 연구활동(RW : Research Work) - 사회과(Social Studies)
  • 동아리활동(GA : Group Activities) - 과학과(Science)
  • 글로벌체험(GVT : Global Vision Trip) - 전공어과(Language)
  • SV : Service
  • SM : Self Management
  • SA : Sports & Arts
  • CCG : Career & College Guidance
  • RW : Research Work
  • GA : Group Activities
  • GVT : Global Vision Trip